ㆍ 기내에서는 핸드폰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.
ㆍ 탑승권에 명기된 자신의 좌석에 앉아야 하며, 여타의 사정으로 바꾸고자 할 경우엔 이륙좌석벨트 사인이 꺼진 후에
   상대방의 양해를 구하여 바꾸시면 됩니다.
ㆍ 금연 사인이 켜져 있을 때에는 흡연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(현재 대부분의 항공사에서 금연을 실시하고 있음).
ㆍ 화장실에서는 금연하시고, 문을 잠그면 불이 켜집니다.
ㆍ 안전벨트 사인 등이 켜져 있을 때 벨트를 풀고 움직이면 안됩니다.
ㆍ 비행기 이착륙시에는 안내방송과 승무원의 지시에 따라서 안전벨트를 착용하십시오.

ㆍ 호텔 투숙시 객실번호를 기록하여 잊지 않도록 하시고, 외출 시에는 호텔 프론트에 비치된 팜플 릿을 소지하시면
   유용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.
ㆍ 호텔 이용시 호텔 내의 팜플릿을 참조하여 이용시설 등을 잘 활용하십시오.
ㆍ 외출 시에는 프론트 "KEY DROP"에 열쇠를 맡겨 주시기 바랍니다.
ㆍ 호텔은 각각의 여행객이 함께 사용하므로 방을 나올 시에는 옷차림에 주의하시고 고성방가는 금물입니다.
ㆍ 호텔 퇴실 시에는 열쇠 및 전화요금, 미니바(냉장고) 사용료를 꼭 지불하셔야 합니다. 식당에서 드시는 주류
   및 음료수는 개인이 지불하셔야 합니다.
ㆍ손가방을 제외한 여행 가방은 투숙 또는 퇴실이 밸 보이를 통하여 옮길 수 있으며 이 경우 짐 1개 1$
   (절대적인 것은 아님)정도를 팁으로 주는 것이 예의입니다.
ㆍ 호텔의 욕조에서 샤워나 목욕을 하실 때는 커튼을 욕조 안으로 넣어 물이 밖으로 튀지 않게 해야합니다.
   많은 호텔들이 욕조외에는 물 빠지는 구멍이 없다. 만약 물이 넘쳐 호텔 카펫을 적실 경우 고가의 세탁 비를 지불해
   야 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


ㆍ 아침식사가 호텔 뷔페일 때 조금씩 여러 번 갖다 드시는 것이 부담 없이 많이 드실 수 있습니다.
ㆍ 식수는 나라에 따라서 석회질이 많아 수돗물을 마시면 건강이 좋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식당 에서 제공하는 음료
   수를 드시거나, 사서 드셔야 합니다.

각 국가는 그 나라만의 독특한 문화양식이 존재합니다. 잘 사는 나라든, 그렇지 않은 나라든 예부터 내려오는 생활방식은 우리 관광객이 충분히 존중해 주어야 하며, 그런 문화양식을 미개하다거나 야만적이라고 비난을 한다거나 우습게 보아서는 훌륭한 여행객의 모습이 아닐 것이다. 우리는 각 나라만의 독특한 문화와 양식을 있는 그대로 보아야하며 그것을 추억으로 기억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. 그러면 좀 더 보람차고 알찬 여행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.

나라별로 기준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20인치(50cm) 미만 정도면 적당하니 참고하세요. 케이스 또한 하드와 소프트 두 가지로 나뉘는데, 하드케이스가 더 많이 쓰이는 추세입니다. 그러나 하드케이스의 경우 내용물을 보호해주긴 하지만 파손의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. 오히려 소프트케이스의 경우 약하다는 단점을 보완하며 튼튼해졌을 뿐 아니라 이동이 용이하고, 현지에서 선물을 사서 짐이 늘어나더라도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자리합니다.

하지만 개인이 선호하는 가방의 종류가 있으므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. 바퀴도 너무 딱딱한 것은 소리만 크고 파손될 위험이 있으니 고무 재질로 된 것을 고르면 좋을 것입니다. 우선 속옷이나 양말은 각각 비닐에 싸고 여분의 비닐을 준비해 입은 것과 새것을 분류할 수 있도록 하면 간편합니다.

속옷과 양말은 여행일수에 맞춰 준비하고, 기후표를 참고하여 수영복, 우산, 운동화, 샌들 등을 준비합니다. 일반적으로 일교차의 변화를 대비하여 더운 지역에 가더라도 긴 소매 옷을 챙기는 등의 대비는 필요하며 여행 일수를 고려하여 적절한 옷을 준비하시면 됩니다.

호텔이나 리조트내의 레스토랑에서는 격식을 요하는 곳도 있으므로 너무 캐주얼하지 않은 복장을 한 벌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평소에 복용하는 약은 준비하시고, 그 외에 여행중의 다음과 같은 비상약으로 준비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.
지사제, 소화제, 신경안정제, 진통제, 멀미약, 감기약, 피로회복제, 1회용밴드.
특히 말라리아 예방을 위해 모기약을 준비하거나 예방약을 복용합니다.

디지털 카메라가 보편화 되어 있어 소지하면 편리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스노클링 같은 해양스포츠를 즐길 때에는 아쿠아백을 사용하면 물속에서도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혹은 일회용 수중카메라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호텔마다 치약, 칫솔, 면도기, 등은 위생상 비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따로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.

외국환 은행에서 미화 만달러 범위에서 현금과 수표로 환전할 수 있으며, 여행자 수표는 환전 위쪽에 서명하고 사용할 때 아래쪽에 서명을 합니다. 분실한 경우를 대비하여 T/C 번호를 적어 놓는 것이 현명할 방법이 될 것입니다.

여행일지를 적을 수첩을 준비하여 여권, 항공권, 여행자 수표, 크레디트카드, 운전면허증 등을 기록하여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여행기간 중 발생된 사고에 대한 것을 보상해 주는 것으로 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을 경우나, 휴대품의 도난에 대한 보상이 많습니다.
- 병원의 치료를 받았을 경우: 진료명세서, 진료 영수증
- 도난의 경우: 도난 사실 증명서(현지 관할 경찰서에서 발급/ 현금이나 유가증권은 보상 안됨)